임대료뿐만 아니라 권리금, 보증금 등
초기 창업 시 사무실 임대 비용은 꽤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업종 특성상 상주 공간이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비상주사무실’을 고민하게 됩니다.
아닙니다. 정식 계약을 체결하면 ‘합법’입니다.
📌 비상주사무실이란?
실제 사무 공간 없이,
사업자등록증에 기재할 주소지만 임대할 수 있는 사무실
📌 법적으로 괜찮은가요?
정식 임대차계약서를 체결하면 합법입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도 초기 창업자를 위한
가상오피스(비상주사무실)를
지원할 만큼 제도적으로도 인정받는 형태입니다.
1️⃣ 임대차계약서 작성 여부
정식 계약서 없이 운영하는 곳은
실사나 세무 대응이 어렵습니다.
특히 ‘전대차 계약’(소유주가 아닌 중간 임대인과 계약)은
2차 계약 종료 시 자동 소멸되며,
전대 동의서 복사본만 받는 것도 불법 행위에 해당됩니다.
> ✅ [울산비지니스센터는 삼산·달동 모두 건물주 직영으로
운영되며, 정식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합니다.]
2️⃣ 오픈형 vs 분리형 사무실
< 오픈형사무실 >
상주 가격이 저렴하나, 입주민 관리 어려움 / 실사대응 곤란
/ 사생활 보호 어려움 ❌
< 분리형사무실 >
개별 공간 제공, 실사대응 유리, 사생활 보호 가능 ✅ 추천
> [울산비지니스센터는 모든 사무실이
개별 분리형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3️⃣ 사업자등록증 상의 업종 등록 여부
임대업 또는 비거주용 건물 임대업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 해당 주소지로는 사업자등록이 불가합니다.
> ✅ 울산비지니스센터의 삼산점/달동점은
사업자등록증에 정식 임대업 등록이 완료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실제 등록증 입니다)
좋은 비상주 오피스를 선택하려면
다음 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 정식 임대차계약서 작성 여부
✅ 분리형 사무실 여부 (실사 대응 대비)
✅ 사업자등록증상 임대업 등록 여부
✅ 근생 2종으로 전 업종 등록 가능한 건물 여부
✅ 업종별 필요 시설
(회의실, 소방시설, 환풍시설 등) 지원 여부
업체를 고르기 전,
반드시 본인의 업종 특성과 창업 목적에 맞는 조건을
검토해보시고 믿을 수 있는 업체와 충분히
상담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